고이다 못해 썩은 물 갤러리

썩은물타임즈: 무도가 P모님 인터뷰 본문

께임: 아스가르드/썩은물타임즈

썩은물타임즈: 무도가 P모님 인터뷰

매콤달콤썩은물 2019. 9. 1. 19:02

 

썩은물타임즈 네 번째 인터뷰로는 쥬엔 서버의 무도가 유저 ' P모님'을 모셔봤습니다.

썩은물타임즈의 인터뷰는 '익명'과 '모자이크'를 원칙으로 하며

마이소시아에서 일상을 살아가시는 여러분의 모습을 취재하려는 기획으로 연재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럼,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여라도 인터뷰 당사자 분께 비난이나 욕설 등 마음에 상처를 주는 행동, 법에 저촉되는 행동 등 나쁜 어른이 행동을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Q = 썩은물타임즈

A = P모님

*() , 각주 = 기자의 부연설명

 

=================

 

 

 

 

 

 

Q. 안녕하세요.

 

A. 안녕하세요.

 

 

 

 

Q. 이따금 허수아비에 훨킥*(훨윈드킥: 무도가 주력 스킬)을 치러 오고는 하시는 것 같은데요.

 

A. 네, 저 말고도 격수라면 한 번쯤은 허수아비를 때리러 오시지 않을까 해요. 스킬 대미지를 비교하러 오기도 하고, 스킬 타격 범위를 확인하러 오기도 하고요.

저는 요즘 기력게이지를 채우려고 오고는 해요.

 

 

 

 

Q. 기력 게이지를 채우려고 허수아비를 때리러 오신다는 말씀인가요?

 

A. 네. 사냥을 가기 앞서 기력게이지가 60% ~ 70%나 채워져있다면 '100% 기력회복포션'을 쓰기 애매하잖아요.

그렇다고 '10% 기력회복포션'을 따로 사서 쓰려고 고급상점호출권에서 스크롤 내리면서 찾기도 귀찮고

그리고 사실 기력포션이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거든요.1) 

 

그런데 무도가는 무딜다타일스킬인 '훨윈드킥'이 있어요. 훨윈드킥 같은 무딜다타일스킬로 허수아비를 때리면

기력게이지가 훨씬 많이 차요. 그래서 임버블로우*(무도가 광분버프: 10초 동안 공격속도 50% 증가)에 훨킥으로 허수아비를 때리면

부족한 기력게이지 30% ~ 40%가 금방 차요.

 

 

 

 

Q. 고급상인호출권으로 기력회복포션을 구매하시면서 사냥을 하실 정도면 현신 버프를 쓰시는 것 같은데요. 레벨도 높으실 것 같아요.

 

A. 네, 3변*(3차변신)을 한 지 세 달 쯤 됐어요. 레벨은 높다고 해야할지 모르겠는데 통합레벨 199(102/99/96/96) 입니다.

 

 

 

 

Q. 레벨업을 천천히 하시는 편인가봐요.

 

A. 네, 하루종일 아스를 할 수 있는 사정은 못 되다보니 조금씩 사냥하면서 소소하게 즐기고 있어요.

 

 

 

 

Q. 사냥은 주로 어디서 하시나요?

 

A. 무도가라서 퀵던은 가기가 좀 그렇고 필드에서 사냥하고 있어요. 거울성은 가봤는데 아직 어려워서 리히네*(천상 4차 악 유저가 입장할 수 있는 던전)에서 사냥하고 있어요.

그런데 제가 원래 다른 분들하고 긴 시간 같이 사냥하는 게 힘든 편이라서 - 몇 시간씩 모니터 앞에 계속 앉아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 - 혼자 사냥하는 걸 선호해요.

그래서 아마 무도가가 아니라 도적을 키웠더라도 퀵던전은 난입이 아니면 잘 안 갔을 것 같아요. 기존 던전들이 차례차례 올라가면서 탐험하는 재미도 있고요.

 

 

 

 

 

Q. 아무래도 퀵던전이 나오기 전의 떼룹과 스타크 무빙파티 역시 그런 단점이 있었죠.

리히네라면 요새인 포트리스 안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요새 밖에서 알까기 사냥을 하시는 건가요?2)

 

A. 제가 헤비 유저*(좋은 아이템 빌드을 위해서 돈을 많이 투자한 유저)는 아니라서 장비가 아직 수준 높지 않아 포트리스 안에서 사냥하는 건 힘들어요.

그래서 리히네1이나 리히네3에서 알까기를 하고 있어요.

 

 

 

 

 

Q. 사냥을 가실 때 직바버프, 그러니까 마을버프 같은 걸 받고 올라가시나요?

 

A. 아, 제가 아스를 하면서 처음 키운 캐릭터가 직자라서, 무도가에게 제가 직접 버프를 줄 수 있어요. 그래서 굳이 마을버프를 찾아다니고 그러진 않아요.

무도가를 키우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공속의 중요성을 크게 느껴서 바드도 멜로디의영역을 배우는 레벨까지 키워놓았는데 좋더라구요.

 

 

 

 

 

Q. 첫인상은 그렇지 않으셨는데 은근 올드 유저이신가봐요.

 

A. 그렇죠? 뉴비라고 부르기는 어려운 고인물*(올드 유저를 지칭하는 다른 말. 물이 고였다는 뜻.)입니다. ㅎㅎ

 

 

 

 

 

Q. 첫 캐릭터가 직자라고 하셨는데요, 직자를 키우시다가 무도가를 키우기 시작하신 이유가 있나요?

 

A. 음, 별다른 이유는 없었던 것 같아요. 직자를 첫 캐릭터로 키우게 된 이유는 저 자신에게 힐도 할 수 있고 마법공격도 쓸 수 있어서였어요.

그리고 천상에서는 언데드 사냥이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스스로에게 힐을 줄 수 있는 게 좋았던 것 같아요.

 

사실은 제가 어떤 게임을 하든 탱커를 좋아하거든요. 그러니까 힐탱을 하고 싶어서 직자를 선택했던 거죠.

그러다가 선악레벨 80대 후반부터는 직자로 언데드를 잡으면서 솔플하는 것도 슬슬 한계가 오기 시작했어요. 경험치가 너무 안 올랐거든요.

 

그래서 다른 탱커 캐릭터들에게 눈이 가기 시작했어요. 아스가르드엔 탱커가 기사랑 무도가 이렇게 두 개가 있더라구요.

둘 중에서 무도가가 체력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하고 바이오닉스 덕분에 잘 죽지도 않고 무기 안 끼고 다니는 게 매력있어 보여서 무도가를 선택했어요.

 

 

 

 

 

Q. 무도가가 탱커긴 하지만 기사처럼 그룹원을 풀링(어그로, 탱킹)해줄 수 있는 그런 스킬이 빈약한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 불편하시거나 그런 점은 없으셨나요?

 

A.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 처럼 저는 그룹플레이보다는 혼자 하는 걸 선호해서 딱히 상관 없었던 것 같아요. 나중에 기사도 키워보고 싶긴 해요.

그러고보니 이제는 기사도 퀵던전에서는 탱킹하기가 어렵네요.

 

 

 

 

 

Q. 아, 제가 무의식 중에 예전 떼룹&스타크 기준으로 기사가 풀링기가 있다고 말씀드렸군요. 퀵던전은 저도 아직도 적응이 안 되네요.

 

A. ㅎㅎ

 

 

 

 

 

Q. 무도가가 원체 대미지가 낮다보니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 바이오닉스 7단으로 대미지를 폭등시킬 수 있게 됐어요.

대신 바이오닉스 7단을 쓰게 되면 탱커라는 컨셉이 많이 옅어지고 버서커가 되어버리는데요. P모님은 바이오닉스 7단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A. 네, 비록 탱커를 좋아하는 저이지만 슬프게도(?) 탱커를 포기하고 바이오닉스 7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바이오닉스 7단을 사용해보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A. 신세계에요. 대미지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나니까 사냥속도가 엄청 빨라졌어요. 대신 방어구를 전보다 더 많이 투자해야겠더라고요.

 

저는 무도가 대미지 상향이 이루어진다면 매그넘 파워 계열*(무도가 대미지 증가 버프)을 대폭 상향시켜줄 줄 알았는데,

하도 많아서 잉여자원이 되어버린 체력을 대미지 증가로 치환해서 쓰게 만들 줄은 몰랐어요.

아이디어 자체는 참신한데 탱커에서 버서커로 바뀌는 게 아쉬워요.

 

그리고 바이오닉스 7단으로 대미지를 많이 증가시킬 수 있게 됐고 썬더스톰펀치가 라운드어택으로 돌아왔다 하더라도

저라면 퀵던전에서 무도가가 아닌 더 좋은 딜러 직업들(도적, 아수라, 둔전 등)을 데리고 갈 것 같아요.

 

 

 

 

 

Q. 그래도 선천적으로는 탱커인 캐릭터고 누킹기*(짧은 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한번에 넣을 수 있는 기술)가 없으니 딜러나 누커*(극딜러)가 되기는 어렵다는 거군요.

 

A. 그렇죠. 퀵던전은 딜러도 딜러지만 딜러이면서 누커인 캐릭터가 더 좋다는 걸로 알고 있어요. 무도가가 딜링은 어느 정도 해소 됐다 하더라도 누킹기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퀵던전은 앞으로도 잘 안 갈 것 같아요. 무도가는 많은 몬스터를 몰아서 훨킥으로 잡는 게 체질이기도 하고 그게 더 재밌는 캐릭터이기도 하구요.

 

 

 

 

 

Q. 퀵던전이 필드에 비해 같은 시간을 투자했을 때 훨씬 많은 경험치를 제공해줘서 불공평하다는 점을 지적하시는 분이 많이 계신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음, 다른 분들도 다 똑같이 말씀하실 것 같지만 필드 경험치는 퀵던이 나오기 이전부터 정말 낮은 편이에요.

그러니까 포트녹스랑 퀵던전을 제외한 다른 모든 사냥터에서 습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시킬 필요가 있겠죠.

 

그런데 이것도 아스가르드에서 할 게 레벨업 말고는 없어서 예민한 문제인 것 처럼 보이기도 해요.

만렙이 되고나면 할 게 없어지니까, 다른 캐릭터를 새로 키우거나 접거나 둘 중 하나잖아요.

 

그래서 의도적으로 빠른 컨텐츠 소비를 막기 위해서 레벨업 속도를 느리게 만들었다고 들었었어요.

그러니까 레벨업 속도와 관련해서 사냥터 간 밸런스도 문제이지만, 레벨업 말고는 할 게 없는 문제도 개선해야 한다고 봐요.

줄기차게 나오는 주장이겠지만 기존 컨텐츠들을 개선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퀵던전은 난입 불가 설정이라든가 1인 모드라든가 솔플 유저를 위한 패치도 나와줬으면 좋겠어요.

종종 느끼지만 아스가르드는 솔플 유저를 배려하는 컨텐츠가 별로 없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는 해요.

항상 반강제로 그룹사냥을 권장하는 것 같다고 해야할까요? 그래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레벨업을 위한 사냥 말고는 확 줄어드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Q. 알겠습니다. 슬슬 질문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네요.

이번 9월에 신규 컨텐츠로 나올 예정인 '길드대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한데요.

 

A. 제가 길드에 가입하지를 않아서 참여는 못 할 것 같아요.

 

만약 1인 길드여도 참여가 가능하고, 그리고 참여보상이 있고 그게 생각보다 마음에 든다면

혼자서 길드를 만들어서라도 참여할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이길 자신은 없을 것 같아요. ㅎㅎ

 

 

 

 

 

Q.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세요.

 

A. 모두 즐거운 아스가르드 하세요~!!

 

Q. 그러면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A. 네,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고급상점호출권에서는 기력포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에서는 기력포션이 나오는 획득 경로가 적은 편이라서

대부분의 유저는 기력버프를 무한대로 유지하기 위해 기력포션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고급상점호출권을 구매하곤 합니다.

고급상점호출권은 캐시템 '올인원기본팩'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알까기/석상부수기]란 천상 4차인 [다이모니온/리히네]에서 '요새'인 [스트롱홀드/포트리스] 안이 아닌 밖에 있는 [하피 알/가고일 석상]을 부수면 튀어나오는 [하피 언데드/가고일 언데드]를 사냥하는 걸 의미합니다.

 

 

 

 

 

 

 

 

 

썩은물타임즈: https://rottenwater.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